얼마 전까지만 해도 잘 사용했던 외장하드가 갑자기 버벅거리면서 읽는 속도도 느리고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았던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그런 경우 원인조차 모르니 참 난감하시죠?
사용자의 부주의로 외장하드를 떨어트리는 등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고장의 원인이 되어 인식이 안되는 경우 외에도 알 수 없는 원인으로 하여금 손상이 생겨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죠. 금일은 여러 증상 중에서도 흔히 발생하고 문의가 많은 디스크 초기화 오류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도시바 외장하드 500GB 제품으로 회사 업무 자료를 저장해서 사용 중이셨는데 갑자기 인식이 되지 않는다며 의뢰해주셨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별다른 이상 증상 없이 잘 사용하셨는데 어제 컴퓨터에 연결해보니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지 않았다고 해요. 재차 연결을 시도해봤지만 결과는 똑같았다고 그러면서 디스크 관리에서 할당되지 않음 표시와 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며 고객님께서 설명해주시는 증상으로 보아 저장 공간에 배드섹터가 발생된 걸로 판단합니다. 물론 정확한 건 점검을 해봐야 알겠지만,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 배드의 양과 위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복구량이 결정됩니다.
점검 결과, 드라이브 연결 시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으로 확인하는데 할당되지 않았고 "논리 디스크 관리자가 디스크에 액세스하기 전에 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란 논리 디스크 오류 메시지가 보이는 증상으로 하드 검사 시 위와 같이 배드섹터(데이터를 읽고 쓰지 못하는 영역)들이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저장기기의 종료 시 케이블 안전제거를 하지 않았거나 하드디스크가 연결된 컴퓨터를 무단 종료한 경우, 또는 하드디스크에 충격을 가했을 경우 배드섹터가 발생하곤 하죠. 원인은 배드섹터로 인해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점검을 통해 원인이 파악되면 곧바로 복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외장하드 복구를 위해서는 데이터 복구 전용 장비에 연결해 몇 가지 간단한 점검후 원본 손상 방지를 위해 복구 장비로 이미지 복제 작업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고 천천히 진행이 되더라도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기 때문이죠. 이미지 복제 작업 중 특정 영역에 다수의 배드섹터들이 보입니다. 배드섹터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배드로 인해 파일 시스템 및 데이터 영역의 손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 100% 복구율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이네요.
이미 배드섹터로 인한 손상이 발생되어 그로인한 데이터 손실은 감안하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배드섹터의 많고 적음의 정도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지지만, 배드섹터가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영역이 아닌 다른 곳에 발생한 경우도 더러 있으므로 처음부터 복구가 안될 거란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디스크 이미지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폴더 구조를 확인을 하고 MFT 영역을 재 스캔 후 데이터 확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폴더 구조 분석 및 데이터 복구 작업을 진행한 결과 총 데이터 복구 용량은 73.8GB의 데이터가 복구 완료되었습니다. 배드섹터로 인한 데이터 손실은 발생하였지만, 고객님 확인 결과 중요한 자료는 아니라고 하시니 천만다행이네요. 이미 손상된 상태라 어쩔 도리가 없다는 건 누구보다도 잘 알지만, 제 입장에선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면 기분 좋을 리 없죠. 손실된 데이터가 중요하든 중요하지 않드 고객님의 확인 과정까지 마치면 상기 추출된 데이터를 백업해드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미 배드가 발생한 외장하 재사용은 불가피하므로 새로 구입하신 외장하드에 백업 후 모든 작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외장하드 사용 중 인식 속도가 느려지거나 또는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포맷 메시지가 뜨거나 소음이 발생하는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외장하드에 물리적인 손상이 가해졌음을 의미하죠. 이런 경우 초기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복구율도 달라집니다. 전문적인 지식도 없는 상태로 자가 복구를 시도하는 경우 손상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아무리 경미한 손상이라고 할지라도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전문가의 소견이 필요한 부분이니 데이터 복구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업체에 의뢰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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